앙드레 코스톨라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독서 후기

반응형

1. 책의 개요
책 제목 ,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및 출판사 앙드레 코스톨라니
읽은 날짜 2023. 03. 25.
총점 (10점 만점) 8/10

 

2. 책에서 본 것
Key words:  ##투자 #코스톨라니의달걀
● 백만장자란 자신이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 데 있어 어느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는 자신의 자본을 가진 사람들을 뜻한다. 백만장자는 일할 필요도 없고, 고용주 또는 고객에게 머리를 숙이지 않아도 된다. 그렇게 살아가는 데 들어가는 금액은 개개인에 성향과 책임져야 할 의무에 따라 다르다.
 
● 돈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향한다. 그런 사람은 마술사의 조종을 받는 항아리 속의 뱀처럼 돈의 최면에 걸려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마냥 돈을 쫓으려 하지 말고 돈과 정면으로 부딪쳐야 한다.
 
● 단기간에 백만장자가 되는 방법은 세 가지다.
 1. 부자와 결혼하는 것
 2. 유망한 사업 아이템과 아이디어
 3. 투자
 
● 나에게 '투자자'란 지성인이며, 경제의 발전, 정치, 사회를 제대로 진단하고 그것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심사숙고하는 증권거래인을 의미한다.
 
● 투자자는 돈을 쓰는 데 시간적 제한이 없어야 한다. 주식투자를 한다면 3년 뒤 그것으로 집도 사고 내 사업을 할 거라고 호언장담해서는 안 된다. 주식시장에서는 뭐든 생각하는 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또한 투자로 정기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속단해서는 안 된다. 투자로 돈을 벌 수 도 있고 때로 엄청난 수익을 얻어 부자가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돈을 잃을 수도 있고 파산할 수도 있다.
 
● 부동산 시장이 주식 시장과 매우 다르다 해도 다른 투자시장에 적용되는 법칙이 똑같이 통용된다. 부동산 시장에도 호황과 불황 그리고 양방향으로의 과장국면이 존재한다.
 
● 중단기적 시각으로 볼 때 우량 주식이면 무조건 오르고 부실 주식은 떨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아무리 이윤이 좋고 배당금도 지급하며 향후 전망까지 유망한 기업이라도 주식시장에서 그 주가가 오르는 것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을 때 뿐이다. 이것이 주식시장에 적용되는 유일한 논리라고 할 수 있다.
 
● 주식시장 중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2. 심리
  - + 심리 = 트렌드
 
● 증권투자자의 2가지 부류
 1. 부화뇌동파
 2. 소신파
 
● 부화뇌동파와 소신파의 차이점
 1. : 빚을 내서 주식을 사는 것은 금물.
 2. 생각 : 투자에 관한 자신만의 생각과 신념이 있어야 한다.
 3. 인내 : 처음에 생각과 다르게 전개되다가 마지막이 되어서야 생각했던 대로 이뤄진다.
 4. 행운 : 전쟁, 자연재해, 정치적 혼란, 발명, 사기 등 온갖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 코스톨라니의 달걀
 - 투자시장의 강세장과 약세장은 3가지 국면으로 구분된다.
  : 조정국면, 적응국면(동행국면), 과장국면
 
● 붐과 주가 폭락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한 쌍이고, 하나가 없는 다른 하나는 절대 떠올릴 수 없다. 경기가 호황에 접어들면 붐은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기 시작한다. 그리고 결국에는 어디선가 등장한 바늘에 찔려 터져버린다.
 
● 투자의 성공 전략은 '현재의 경제 순환과 반대로' 하는 것이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1.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에 적용되는 '원칙'은 비슷하다.
2. 투자를 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일반 대중의 심리와 반대로 하는 것이다.
3. 물건의 가격은 결국 수요와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4. 투자 실력을 쌓는 방법은 경험, 경험, 또 경험이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1. 현재의 경제 상황 및 대중의 심리와 반대로 투자하기
2. 현재의 시장 상황이 코스톨라니의 달걀에서 어느 지점인지 항상 인지하려 노력하기
3. 매년 1채씩 투자하여 경험을 쌓으며 투자 실력을 키우기
4. 투자 시 몇 년 안에 수익이 발생할 거라고 예단하지 않기

 

5.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8 나의 정의에 따르면 백만장자란 자신이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 데 있어 어느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는 자신의 자본을 가진 사람들이다. 백만장자는 일할 필요도 없고, 고용주 또는 고객에게 머리를 숙이지 않아도 된다. 그렇게 사는 사람이야 말로 진정한 백만장자라고 할 수 있다.
P. 29 돈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살마에게 향한다. 그런 사람은 마술사의 조종을 받는 항아리 속의 뱀처럼 돈의 최면에 걸려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마냥 돈을 쫓으려 하지 말고, 오나시스(그리스 선박왕)가 말한 것처럼 돈과 정면으로 부딪쳐야 한다. 상승하는 주가를 뒤쫓기보다 하락하는 주가와 정면 승부를 봐야 하는 주식 시장에서는 특히 더 그렇다.
p. 35 내 경험에 비춰보면 단기간에 백만장자가 되는 방법은 세 가지다.
 
1. 부자와 결혼하는 것
2. 유망한 사업 아이템과 아이디어
3. 투자
p. 53 투자자는 돈을 쓰는 데 시간적 제한이 없어야 한다. 주식투자를 한다면 3년 뒤 그것으로 집도 사고 내 사업을 할 거라고 호언장담해서는 안 된다. 주식시장에서는 뭐든 생각하는 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언젠가는 돈을 벌겠지만 그것이 언제가 될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 또한 투자로 정기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속단해서는 안 된다. 증권거래소에서 돈을 벌 수도 있고 때로 엄청난 수익을 얻어 부자가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돈을 잃을 수도 있고 손실이 엄청나다면 파산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주식시장에서 노동의 대가로 돈을 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p. 76 투자자가 기자 그리고 특히 의사와 구분되는 한 가지 특징이 있다. 그것은 학교에서 배울 수 없다는 것이다. 투자자의 무기는 첫 번째도 경험이고, 두 번째도 그리고 세 번째도 경험이다.
p. 139 오늘날 나의 신조가 된 이 말은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주가의 흐름은 주식을 팔려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려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한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심리적 또는 물질적 압박감에 주식을 내놓았는데 돈을 가진 사람은 반대로 사려는 마음은 있지만 꼭 사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주가는 하락한다. 하지만 돈을 가진 사람이 다급하게 주식을 찾는데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주식을 팔려는 심리적·물질적 압박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주가는 상승한다. 나는 이 가르침을 잊어 본 적이 없다. 모든 것은 공급과 수요에 달려 있다. 내 모든 주식투자 이론은 여기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p. 199 이 두 차례의 경험을 통해 내가 확실하게 깨달은 것이 하나 있다. 어떠한 상황이라도 빚을 내서 주식을 사는 것은 금물이라는 것!
p. 207 투자에 있어서 인내에 대한 나의 생각은 '투자를 통해서 번 돈은 고통의 결과물이다. 처음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나중에 돈이 생긴다'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항상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전개되다가 마지막이 되어서야 생각했던 대로 이뤄진다. 투자의 근거가 되는 분석이 맞다면, 그러니까 올바른 전제에서 시작되었다면 그 투자는 성과를 볼 것이다. 언제? 그것은 사건들, 뉴스, 트렌드 등 한 마디로 계산할 수 없는 요소들이 그때의 근본적인 사실을 어떻게 덮어버리는지에 달렸다. 투자라는 건물의 기초가 튼튼하면 모든 것은 시간문제다. 하지만 대다수의 주식투자자들에게는 그사이에 벌어지는 폭풍과 악천후를 버텨낼 인내와 정신력이 부족하다. 시세가 하락하면 심리적 혼란에 빠져 보유한 모든 주식을 팔아 버린다.
p. 267 순환하는 주식시장의 사이클에서 투자자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대유행과 이어진 경제위기를 참고하면 이 질문에 답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 투자자는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현대 경제 순환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