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 하우절,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반응형

 

1. 책의 개요
책 제목 돈의 심리학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읽은 날짜 2023. 3. 18.
총점 (10점 만점) 8/10

 

2. 책에서 본 것
돈의 심리학
Key words:  #저축 #장기투자 #자유
●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 저축이란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에 생긴 틈이고, 부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 아무리 소득이 높아도 지금 당장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어두지 않으면 부는 절대로 쌓이지 않는다.
● 투자를 할 때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 소수의 작은 것들이 다수의 결과를 책임진다.
 - 투자의 많은 부분이 형편 없더라도 몇 개만 뛰어나면 괜찮다.
 - 내가 잘하고 있는지 판단할 때는 개별 투자를 보지 말고, 전체 포트폴리오를 살펴야 한다.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 저축을 하는 데 특별한 이유를 두지 말고 그냥 하라.
●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 성공적인 투자에는 불확실성, 의심, 후회라는 비용이 든다.
●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 선택은 피하라.
● 리스크를 좋아하라. 리스크는 존재할 수밖에 없고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다.
●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해선 안 된다.
 - 나의 행동이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받지 않게끔 하라.
● 돈 문제에 있어 각자 의견은 다르다. 혼란을 존중하라.
3. 책에서 깨달은 것
1. 투자를 할 때 시간을 장기적으로 봐야 하며 항상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2. 투자의 성과는 100%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어느 순간 우리에게 행운이 주어질 지 알 수 없다. 그러므로 꾸준히 부동산 투자라는 게임에 참여해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3.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살아남는 것이다. '생존'이 더 중요하다. 그러므로 다시 한 번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4. 부자가 되는 데 있어 저축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1. 항상 저환수원리의 투자 원칙을 지키며 잃지 않는 투자 하기
2. 투자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절대 대출로 투자하지 않기
3. 추후 소득이 늘어도 현재의 생활 수준을 유지하며 저축 비율 높여나가기
기억하고 싶은 문구
1장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2장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과 재주이며, 어디서부터가 리스크일까? 누구도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퍼센트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는 것. 어느 순간 당신 앞에 행운의 지렛대가 움직일지 리스크의 지렛대가 움직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3장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 명성이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자유와 독립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가족과 친구는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날 사랑해 주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는 일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행복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4장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 워런 버핏은 경이로운 투자자다. 그러나 그의 성공을 모두 투자 감각 덕으로만 돌린다면 핵심을 놓치는 것이다. 성공의 진짜 열쇠는 그가 무려 75년 동안 경이로운 투자자였다는 점이다. 만약 그가 30대에 투자를 시작해 60대에 은퇴했다면 그의 이름을 들어본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바로 살아남는 일이다.
6장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현재'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당신이 만약 평생을 투자한다면, 당신이 오늘 또는 내일 또는 다음 주에 내리는 의사결정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 되는(아마도 1퍼센트도 안 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
 
- 우리가 투자의 천재를 훌륭하게 정의해본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 사람들은 더 행복해지기 위해 더 부자가 되려고 한다. 행복은 복잡한 주제다. 사람은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행복에 공통분모(기쁨을 일으키는 보편적 동력)가 하나 있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한다는 사실이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9장 부의 정의 -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10장 뭐, 저축을 하라고? -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13장 안전마진 - 실제로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15장 보이지 않는 가격표 - 다른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러나 그 대가는 달러나 센트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다. 그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시간으로 직접 상대해보기 전에는 간과하기 쉽다.
19장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많은 것이 잘못되더라도 개의치 마라. 절반은 틀려도 여전히 큰돈을 벌 수 있다. 왜냐하면 소수의 작은 것들이 다수의 결과를 책임지기 때문이다. 투자나 비즈니스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있어도 편하게 생각해야 한다. 세상은 원래 그런 것이다.
  내가 잘하고 있는지 판단할 때는 개별 투자를 보지 말고, 전체 포트폴리오를 살펴야 한다. 투자의 많은 부분이 형편없더라도 몇 개만 뛰어나면 괜찮다. 보통은 이것이 최고의 시나리오다. 개별 투자에 초점을 맞추어 내가 잘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면, 잘한 것은 실제보다 더 멋있게 보이고 실패한 것은 실제보다 더 후회스러워 보인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