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함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원씽』 독서 후기

반응형

 

1. 책의 개요
책 제목 원씽
저자 및 출판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읽은 날짜 2023. 3. 12.
총점 (10점 만점) 10/10

 

2. 책에서 본 것
Intro(1-3)
Key words:  #단하나 #빼기 #그리고파고들기
[내용 요약]
●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focus)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성공의 핵심에는 '단 하나'가 자리 잡고 있다. 바로 그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시작점이다.
●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 자신의 일과 삶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 내려면 최대한 파고들어야 한다.
1: 거짓말_의심해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Key words:  #80/20 #멀티태스킹 #자기관리 #의지 #균형 #큰것
[내용 요약]
● 모든 것이 다 중요하진 않다. 80/20 원칙.

● 멀티태스킹이란 허상이다.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나오지 않는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의지가 있어도 못할 일이 있다.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 큰 것이 위험하다는 말은 거짓이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2: 진실_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Key words:  #초점탐색질문 #크고구체적인목표 #벤치마킹 #트렌드
[내용 요약]
●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지금 당장 시작할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크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최고의 질문과 최고의 목표는 크고 구체적이다.
● 벤치마킹과 트렌드를 이용하라.
 - 벤치마킹 :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 공부 / 오늘의 성공
 - 트렌딩 :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향하고 있는 방향을 찾는 일 / 내일의 성공
3: 위대한 결과_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Key words: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내용 요약]
● 생산성은 목적의식과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 자신만의 '큰 이유'를 발견하라. 무엇이 자신을 움직이는지 자문하며 자신만의 목적의식을 찾아라.
● 미래의 목표를 설정 한 뒤 거기까지 이르는 단계를 확인한다면 지금 당장 성취해야 할 올바른 우선순위를 알아낼 수 있다.
● 단 하나의 일을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하고, 정해 둔 시간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서 생산성을 높여라.
●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1)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2)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3)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 '아니오'(NO)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2) 혼란에 대한 두려움
 3) 건강에 나쁜 습관들
 4) 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 남다른 성과를 원할 때마다 도미노 넘어뜨리기를 시작하게 할 바로 단 한 가지의 행동을 찾아라.
3. 책에서 깨달은 것
[깨달은 점]
1.
더 많이 해야 더 큰 성과를 얻는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 핵심적인 것에 집중했어야 했다.

2. 워라밸이란 개념을 맹신하고 있었다. 균형을 추구하면 무언가를 이루기 힘들다.
3. 업무를 할 때 목적의식 없이 그냥 해왔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적용할 점]
1.
초점탐색질문을 통해 현재 내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뽑아내기

2. 선정한 단 하나의 업무를 오전 중에 특정 시간에 반드시 하게 계획 세우고 실천하기
3. 내가 하고 있는 업무에서 어떤 목적의식을 가져야 할지 생각해보기
4. 내가 하고 있는 불필요한 업무나 행동들이 무엇이 있는지 복기해보고 해당 행동들을 버리기
기억하고 싶은 문구
1장 中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다 보면 처음엔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아무것도 줄이지 않은 채 일을 자꾸 더하기만 하면 결국엔 부정적인 결과를 맞을 수밖에 없다. 마감 기한을 수시로 놓치게 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타나며,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업무 시간이 길어지며, 수면 시간이 줄고, 영양 상태가 나빠지며, 운동을 못하고,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줄어든다. 이 모두가 생각보다 얻기 쉬운 것들을 좇으며 쓸데없이 노력을 낭비했기 때문이다.
  한 가지에 파고드는 것은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한 간단한 방법이다. 게다가 효과도 좋다. 언제든, 어디에서든, 어떤 경우에서든 통한다. 왜일까? 단 하나의 목적의식, 궁극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곳까지 도달한다는 단 하나의 목표만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핵심을 파고들게 되면 단 하나만을 바라보게 된다. 그게 가장 중요하다.
2장 中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 한 번에 하나씩이다.
8장 中 - '균형 잡힌 삶'(balanced life)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곰곰이 생각해 보지 않은 채 달성 가능한 훌륭한 '목표'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잘못된 개념일 뿐이다. 이 기회를 빌려 당신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기 바란다. 사회적 통념에 의문을 품고, 거부하길 바란다.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개인적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들을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 직업적인 삶에서는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길게 가면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다른 것들을 희생시키는 한이 있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 개인적 삶에서는 버리고 가는 것이 없게 하고, 반대로 직업적 삶에서는 그렇게 해야만 한다.
  『더 다이어리: 니콜라스를 위한 수잔의 일기』(The Diary)라는 책에서 저자 제임스 패터슨은 개인적 삶과 직업적 삶에서 균형을 잡을 때 우선순위를 어디에 둬야 하는지 명확히 보여 주었다. "삶이라는 게임에서 다섯 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그 공은 각각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다. 그리고 지금 당신은 그것들을 모두 떨어뜨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저글링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 개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10장 中 - 소설가 마크 트웨인도 카네기의 의견에 동의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앞서 가는 비밀은 시작하는 것이다. 시작하는 비결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들을 관리하기 쉬운 작은 조각들로 나눈 다음, 가장 첫 번째 조각에 덤벼드는 것이다.
12장 中 - 우리 삶에는 '단 하나'를 실행에 옮기고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필요한 간단한 공식이 있다. 공식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바로 목적의식(purpose), 우선순위(priority), 그리고 생산성(productivity)이다. 이 세가지 요소의 연결을 통해 우리는 '단 하나'의 원칙을 두 개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크고, 다른 하나는 작다.
  당신이 가져야 할 '큰 단 하나'(big One Thing)는 목적의식이고, '작은 단 하나'(small One Thing)는 그 목적의식을 행동으로 옮길 때 필요한 우선순위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에 의해 일을 시작하고 그것을 나침반과 같이 이용한다. 그리고 목적의식의 안내를 따라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것이야말로 남다른 성과로 가는 가장 빠른 직선 코스다.
 
18장 中 - 행동은 행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습관은 습관 위에 쌓인다. 성공도 성공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제대로 세운 도미노는 그다음 것, 그리고 그다음 것을 연달아 넘어뜨리게 되어 있다. 그러니 남다른 성과를 원할 때마다 도미노 넘어뜨리기를 시작하게 할 바로 단 한 가지의 행동을 찾아라. 커다란 삶은 연쇄 반응의 물결을 타고 만들어진다. 성공을 목표로 할 때 중간 과정을 모두 건너뛰고 바로 결론에 이를 수 없다는 말이다. 남다른 성과는 그런 식으로 창출되지 않는다. 당신이 매일, 매주, 매달 그리고 매년 단 하나를 위해 살 때 축적되는 지식과 가속도가 곧 남다른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준다. 하지만 이것은 그냥 일어나는 법이 없다. 당신 스스로가 일어나게 만드는 방법 외에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