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부 입문서 추천 - 이지영,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

반응형

 

 

 

이지영,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 다산북스, 2017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는 부동산 투자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쉽게 알려 주는 부동산 투자 공부 입문서이다. 어떤 분야든 처음 공부할 때는 쉬운 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런 점에서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는 최고의 부동산 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책에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처음에 어떤 책들을 읽고, 어떤 사이트를 참고하고, 부동산 중개업소에 가면 어떤 것들을 물어봐야하고, 부동산 방문시 어떤 점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등 단계별로 친절하게 알려 주기 때문이다. 책을 보며 그냥 그대로 따라하기만 해도 될 정도였다. 또 각 단계별로 추천서적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이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최근 내 집 마련을 먼저 할 것인가 아니면 전세로 살면서 투자를 먼저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엄마의 첫 부동산 공부』에서는 내 집을 먼저 마련할 것을 추천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심리적인 요소로서 내 집 마련이 주는 '안정감'과 '자신감' 때문이다. 아무리 작은 공간이라도 나만의 보금자리를 마련하게 되면 매년 이사를 하면서 전세금을 올려주거나 월세를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없어지고 심리적 안정감이 생긴다.  그러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매물을 보러 다닐 수 있고, 투자에 더더욱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둘째, 기술적인 요소로서, 내 집 마련을 하면서 얻게 되는 '경험'과 '부동산을 선택하는 감각' 때문이다. 내 집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부동산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자신과 가족이 살기 편한 집을 찾으러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부동산을 볼 때 고려해야 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 주위를 보면 처음부터 비싼 전셋집을 구하기 위해 전세 대출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나는 가능하다면, 전세 대출을 받으면서 시작하기보다 평수가 작더라도 자신만의 공간을 먼저 찾으라고 하고 싶다. 비록 작은 공간이지만, 그곳은 안정감과 자신감이라는 거대한 힘을 불어넣어주고 경제적 자유를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강한 동기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에게 내 집 마련하기는 경제적 자립의 첫 스텝이기도 하다. 내 집 마련으로 경제적 자유를 향한 첫 단추를 채워보도록 하자!

 

  이 부분을 읽고 내년에 전세 대출을 받기 보다는 우선 내 집 마련을 우선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년 살 곳을 걱정하기 보다는 작더라도 나만의 보금자리를 마련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얻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서다. 또 현재 서울이 아닌 지방에 거주하기 때문에 서울에 비해 집값이 크게 높지 않은 점도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책을 통해 내 집 마련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배울 수 있었다. 그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아래의 4가지이다.

 

1. 역세권 아파트를 골라라

  첫 집을 마련하는 데 있어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교통'이다. 그리고 교통수단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지하철이다. 역세권 아파트란, 지하철역에서 도보 5~10분 거리에 있는 아파트를 말한다. 상식적으로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자연스럽게 사람이 모이므로 유동인구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또 유동인구가 많아질수록 수요가 올라가고, 지가는 자연스럽게 상승한다. 따라서 도로를 보면 돈이 보인다.

2. 대단지 아파트를 골라라

 수도권에서는 500세대 이상, 지방에서는 1,000세대 이상 의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대단지의 장점은 놀이터, 상가, 편의 시설, 녹지 공간과 조경 시설, 주차 시설 등이 잘 갖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단지 아파트 주변에는 우수한 교육 시설이나 대형 마트가 생길 수밖에 없어,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환경이 개선되어 자연스럽게 집값도 상승한다.

3. 로열층, 로열동을 골라라

  로열층은 층수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15층 아파트일 경우 10~13층, 24층 아파트일 경우 16~20층이다. 중간층이 위아래 집이 있다 보니 여름에는 시우너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기 때문에 인기가 좋다. 로열동은 남향이면서 전망이 좋고 시끄럽지 않은 동이 로열동이다. 로열층, 로열등을 골라야 하는 이유는 나중에 판매를 할 때 저층이나 고층은 인기가 없어서 판매할 때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인근에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

  아파트 인근에 대형 마트, 백화점, 영화관, 대형 병원 등의 편의 시설이 갖춰져 있으면 이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나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수요가 꾸준히 올라가고 임대를 놓아도 거래가 빠르게 이루어진다.

 

  전체적으로 부동산 입문서로 더할나위 없는 책이었다. 처음 내 집 마련이나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 해야 하는 것들이 단계별로 정리되어 있어 따라하기만 된다. 또 각 단계별로 추천 서적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책을 읽고 난 후 추가 공부를 진행할 때도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 고민할 필요가 줄어든다. 내 집을 처음 마련하고자 하는 분, 부동산 투자에 이제 막 입문하고자 하는 왕초보분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