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는 방법
- 생활정보/건강
- 2020. 10. 13. 21:46
우리 몸에 혈액 순환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체내 영양소들이 뇌를 비롯해 각 장기와 근육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 그 결과 그것들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또 혈액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뇌, 장기, 근육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뇌는 멍한 상태가 되고 근육은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마지막으로 혈액에는 뇌의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가 있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백혈구가 잘 돌아다니지 못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각종 염증과 바이러스,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당신의 몸을 평생 건강하게 지켜나가고 싶다면 반드시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아래는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만드는 3가지 방법이다.
1. 수분을 섭취한다
혈액의 90% 이상은 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가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혈액 속 물의 양도 줄어든다. 그러면 혈액은 상대적으로 점성이 높아지고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 자는 동안에는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부족해져 혈액이 끈끈해지고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체내에 흡수가 잘 되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고, 하루에 물 1.5-2리터 이상을 마시는 습관을 통해 혈액 순환이 잘 되게 만들 수 있다.
2. 체온을 유지한다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한다.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신체 부위를 만져 보면 차갑다. 체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좁아져서 혈액 순환이 악화된다. 그러므로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발과 같은 차가운 신체 부위를 항상 따뜻하게 해줘야 한다.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할수록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체내의 각종 호르몬과 효소들이 효율적으로 움직여 혈액 순환이 잘 되게 된다.
체온을 따뜻하게 만드는 방법으로는 '반신욕'이 좋다. 따뜻한 기운은 항상 위로 가려고 하고, 차가운 기운은 항상 아래로 내려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신체의 아래쪽이 따뜻하게 된다. 그러면 따뜻해진 아래쪽 기운이 위로 올라가고 머리의 차가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와 기와 혈의 순환이 원활해진다.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는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만드는 방법 중 1번인 '수분 섭취'와 2번인 '체온 유지'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특히,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강해서 생강차를 마시면 체온을 빠르게 올려준다.
3. 운동을 한다
운동을 하면 근육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각 근육들이 혈액을 요구하므로 우리 몸 전체에 혈액이 돌게 된다. 운동을 더 많이 할수록 더 많은 혈액을 요구하게 되고 그 결과 자연스럽게 혈액 순환이 잘 되는 몸으로 바뀌게 된다. 또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의 속도가 빨라져 혈관 속 찌꺼기와 노폐물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 순환 개선시켜준다.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의 시작 9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과일의 종류와 효능 (0) | 2020.09.1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