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시작 9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과일의 종류와 효능

반응형



 

  여름이 끝나고 가을로 돌입하는 달인 9월이다. 어느 달이든 제철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수많은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제철 과일은 각 계절에 스스로 적응하고 자라는 과일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길러낸 과일보다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는 계절에 따라 기온과 강수량의 변화가 크다. 이때 제철 과일은 그 계절에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공급해주며 계절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제철 과일은 하우스와 같은 인위적인 방법으로 재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고 안전하다. 9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과일의 종류와 효능을 정리해보았다.

 

 

1. 토마토(7~9월)

 

  이 글을 쓰면서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다. 토마토는 '과일'이 아니라 '채소'라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 토마토를 과일로 알고 있으니 일단 9월 제철 과일로 토마토를 선정했다. 토마토는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라고 한다. 그만큼 몸에 좋은 과일이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많다. 라이코펜이란 토마토의 붉은 색깔을 나타내는 성분으로써 체내 독성인 활성산소 및 축적된 노폐물들은 제거하여 강력한 항산화 효과노화방지 효과를 준다고 한다. 이러한 성분과 더불어 토마토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혈관개선, 동맥경화 예방, 혈압강하, 항암효과, 피부 개선 효과, 골다공증 개선, 칼슘 흡수율 증가 효과, 불면증 개선, 소화 개선, 피로 개선 등의 효능을 가져다준다고 한다.

 

 

2. 블루베리(7~9월)

    블루베리 역시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다.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물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많아 자주 섭취할수록 건강에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는 염증 완화, 모세혈관 보호작용, 시력 개선 등 눈의 영양소로서의 효과, 정장 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

 

 

3. 배(9월~11월)

    배는 딱 가을 시기가 제철인 과일 중 하나다. 요즘 결혼식장을 가면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 밥을 먹지 않고 답례품을 받아가는 경우가 많다. 그때 답례품 도라지 배즙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처럼 도라지와 배는 기관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에는 루테인올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천식이나 가래, 기침 등 기관지 관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 외에도 배는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한다.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체내에 수분을 많이 공급해주는 것이 좋은데 배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수분함량이 90%에 가까울 정도로 풍부하며 간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체내의 알코올을 해독하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한다.

  또 배는 옥시타제, 인버타제 등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더부룩한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소화제 효과가 있다. 이와 더불어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수분함량이 높아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배는 체내 열을 식히는 해열 작용과 피부의 신진대사를 도우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보습과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 효과도 있다고 한다.

 

 

4. 귤(9월~12월)

 

 

  귤은 까먹기 쉽고 구하기 쉬운 우리에게 친근한 과일이다. 날이 쌀쌀해지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과일이기도 하다. 이러한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 해소, 감기 예방, 피부미용 효과가 있다. 이로 인해 귤은 하늘이 내린 종합 감기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한다. 또 비타민P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보호해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고 한다.

  이 외에도 귤에는 비만과 콜레스테롤을 억제,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항산화 효과, 중금속 배출 효과, 골다공증의 빈도를 낮추는 효과 등이 있다고 한다.

 

5. 석류(9월~12월)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노래로 유명한 석류는 노래처럼 여성 미용 면에서 뛰어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석류에는 비타민A부터 비타민E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석류에 포함된 에스트로겐 성분 등 여성에게 좋은 성분이 많아 갱년기 증상 완화, 유방암 세포 번식 억제, 임신 가능성 높이는 효과,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유산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 등이 있다고 한다.

  이처럼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지만 남성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100% 석류 주스를 236mL씩 마신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발기부전 증세가 호전될 확률이 높다고 한다. 또 석류는 전립선암 발병률을 낮춰준다고 한다.

  이 외에도 남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효능으로는 풍부한 칼륨, 철분, 칼슘으로 인한 감기 예방 효과, 면역력 증진, 고혈압 치료, 스트레스 해소, 시력 회복 등의 효과가 있다.



반응형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는 방법  (0) 2020.10.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